숏폼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될 것이라고 보고, 학생들이 숏폼에서 보내는 시간을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세계 최초 틱톡 전용 강좌를 개설한 대학이 있다. 바로 핀란드의 대학 ‘하가-헬리아 Haaga-Helia’ 다.
하가-헬리아는 핀란드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응용과학대학교 중 하나다. 실용적인 교육을 중심으로 특히 비즈니스, IT, 관광 경영 등의 분야에 중점을 두고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장 테무 코코(Teemu Kokko)는 “틱톡은 청년 및 학생들이 이미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이며 이를 활용하는 것은 교육 및 정보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라고 설명한다.
시대의 흐름을 반영해 ‘틱톡’을 교육 플랫폼으로 선택한 대학, 하가-헬리아. 과연 틱톡 강좌는 순항하고 있을까?
하가-헬리아의 브랜드 매니저, 한나 휴스코넨(Hanna Huuskonen)과 이야기 나눌 수 있었다. e-mail 대화와, 그녀가 보내준 자료를 더해 인터뷰 형식으로 재구성했다.
Q. TikTok 강좌는 언제부터 시작 됐나요?
2023년 3월 20일 시작됐습니다. 아마도 전 세계 최초의 액티브 크레딧 (ECTS)을 제공하는 틱톡 대학 강좌일 거예요.
(* ECT는 유럽 고등교육 기관에서 사용하는 학점체계. 1 ECT :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특정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 투자해야 하는 평균 학습시간, 보통 약 25-30시간)
Q. 어떤 강좌에 적용하고 있나요?
비즈니스 강좌에 개설됐습니다. ‘아이디어에서 비즈니스까지’ 강좌이고, 선임 강사는 안티 레필람피(Antti Leppilampi)이며 강좌 자료는 틱톡 계정 (@hh_ideatobusiness)에 업로드됩니다.
Q. 강좌를 소개한다면?
강좌는 학생들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시청해야 하는 14개의 짧은 영상 강의로 구성 돼 틱톡 계정에 업로드됩니다. 이 계정은 누구에게나 개방 돼 있는데, 학점을 받으려면 하가-헬리아 응용과학대학교를 통해 사용 등록을 해야 하죠.
Q. 학점 이수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학생들은 14개의 틱톡으로 강의를 듣고 비디오 형식의 과제를 수행해야 합니다. 틱톡 코스 지정 폴더(Haaga-Helias learning environment)에 과제를 저장해 제출하면 강좌 조정자가 합격 또는 불합격으로 평가합니다.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하기-헬리아의 정책에 따라 1학점이 부여됩니다. 학생들이 1 ECTS 학점을 얻기 위해서는 강좌에 27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Q. 14개 강좌로 해당 과목의 내용을 다 다룰 수 있나요? 추가 학습자료(교과서 등)가 있나요?
강좌는 1 ECTS 기준을 충족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비디오 강의 외에는 별도의 자료는 없어요. 하지만 단편 영상 강의 외에도 학생들에게 주제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과제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죠.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아래 기사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