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획] IB 교육과 대학입시

by 동네언니 2024. 4. 5.
728x90
반응형

* 이 자료는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 디지털 에듀 뉴스 기사에 작성된 내용과 동일합니다. 

 

“저에게 IB란 새로운 발견인 것 같아요”
“IB 교육을 한 학생들은 지금보다 미래에 더 빛을 발한다고 생각합니다”

대구교육청 IB DP 소개 영상에 등장한, 당시 경북대 사대부고 2학년 박하온 양. 올 초 DP 최종 시험에서 45점 만점에 42점을 취득. 캐나다 토론토대 4년 전액 장학생으로 합격했다. 토론토대는 2024년 세계대학 순위에서 21위로 평가됐으며, 41위의 서울대, 56위의 KAIST보다 높은 평가를 받은 대학이다.

사진=@iborganization

 

 

*IB DP 첫 이수자, 입시 결과에 주목

올 초, 교육계는 IB에 주목했다. 바로 IB DP를 이수한 졸업생의 대학 입시 결과가 나오는 해였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과정에서 이수하게 되는 디플로마(DP)는, 16~19세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최종 시험을 거치게 된다. 외부 채점 시험으로 언어와 문학, 언어 습득, 개인과 사회, 과학, 수학, 예술 6개 과목의 시험을 보게 된다. 객관식 없이 전체 서술형 주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해야 하는데, 45점이 만점이다. 24점 이상 받으면 이수 자격이 주어지고, 전 세계 수천 개의 대학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된다. 또, 38점 이상 취득하면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IB 도입 당시, 현행 대학 입시 제도와 상충한다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 과연 토론과 자기 주도 학습 중심의 IB 교육으로 빚어낸 입시 결과는 어떨까?

 

*대구형 IB의 성과

대구의 IBDP의 경우 일반고, 외고 등 성격이 다른 학교에서 희망자에게만 IB 교육을 실시했다. 즉, 수능반과 IB 반을 나누어 운영된 형태다.

 

대구 공교육 최초로 국제바칼로레아(IB) 디플로마 프로그램(DP)을 이수한 경북대 사범대학 부설 고등학교의 경우, 과정을 이수한 30명 학생 전원이 IB DP를 이수했다. 19명의 학생이 전체 디플로마를, 11명의 학생이 교과별 이수증을 취득했다. 해외 명문대학에 진학 가능한 38점 이상의 고득점 학생도 5명이나 배출됐고, 국내 수시전형에서도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등 수도권 주요 대학에 22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제주형 IB의 성과

제주는 대구와 출발부터 달랐다. 교육을 통해 지역을 회생하자는 취지로 도입이 됐고, 전 학년 대상으로 IB 교육이 이뤄졌다. 

 

표선 고등학교의 경우 디플로마 시험에 응시한 26명의 학생 중 전체 디플로마 이수는 11명, 과목별 이수증 취득은 15명으로 집계됐다. 30점 이상을 획득한 학생 5명을 포함해, 전체 이수자 평균 성적은 약 29점이다. 서울대, KAIST, 연세대, 고려대 등 국내 상위권 대학 입시에 성공하는 성과도 거뒀다.

 

*자체 평가는?

대구광역시교육청은 “대구의 IB 교육이 대입에서도 통했다, 대구의 IB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라며 26년까지 IB를 전체 3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제주 표선고도 “읍면 공립 일반계 고교로서 IB 프로그램 도입 후 첫 번째 응시임에도 불구하고 이번 결과는 매우 긍정적이며 기대 이상의 성과”라고 밝혔다.

 

그런데, 궁금증이 생겼다. 왜 모두가 시험을 보지 않았을까? 가령 표선 고등학교의 경우 모든 아이들이 IB DP 교육을 받았음에도 시험 응시자는 30명도 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결과가 좋은 것이라 말할 수 있을까?

 

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기획] IB 교육과 대학입시 > 뉴스 | 디지털에듀 (kedu.news)

 

[기획] IB 교육과 대학입시

“저에게 IB란 새로운 발견인 것 같아요”“IB 교육을 한 학생들은 지금보다 미래에 더 빛을 발한다고 생각합니다” 대구교육청 IB DP 소개 영상에 등장한, 당시 경북대 사대부고 2학년 박하온 양.

www.kedu.news

 

728x90
반응형